4.4. 하드 디스크 부팅에 필요한 파일 준비하기

설치 프로그램은 기존 하드 드라이브 파티션에 들어 있는 부팅 파일을 이용해서 부팅할 수 있습니다. 다른 운영체제를 통해서 실행할 수도 있고, 아니면 BIOS에서 직접 부트로더를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현대적인 UEFI 시스템에서는, 부트로더 없이도 UEFI 파티션에서 직접 커널이 부팅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만 사용해 완전히 설치하려면 이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네트워크 설치를 사용하면 CD 이미지를 찾아서 구우는 번거로운 일이 없습니다.

4.4.1. GRUB을 사용해 리눅스에서 하드 디스크 설치 프로그램 부팅

여기서는 GRUB을 이용해 기존에 설치한 리눅스에 새로 추가하거나 아니면 기존 리눅스를 덮어 쓰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부팅할 때 GRUB은 커널은 물론이고, 디스크 이미지도 메모리에 올리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 램디스크는 커널에서 루트 파일시스템으로도 쓸 수 있습니다.

데비안 아카이브의 다음 파일을 하드 디스크의 적당한 위치에 복사하십시오. 예를 들어 /boot/newinstall/ 등입니다.

  • vmlinuz (커널 바이너리)

  • initrd.gz (램디스크 이미지)

하드 드라이브를 부팅용으로만 사용하고 나머지는 모두 네트워크에서 받으려고 한다면, netboot/debian-installer/i386/initrd.gz 파일 및 해당 커널 netboot/debian-installer/i386/linux를 받아야 합니다. 설치 프로그램을 부팅한 다음에 하드 디스크를 다시 파티션할 수 있습니다. 단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다른 방법으로 하드 드라이브의 현재 파티션을 바꾸지 않고 유지하려면, hd-media/initrd.gz 파일과 그 hd-media/vmlinuz 커널을 받으시고, 설치 이미지 파일도 하드 드라이브에 복사해 놓으십시오(파일 이름이 .iso로 끝나도록 하십시오). 그러면 설치 프로그램이 하드 드라이브에서 부팅한 다음 네트워크 없이 그 설치 이미지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부트로더를 설정하려면 5.1.3절. “GRUB을 사용해 리눅스 부팅하기” 부분으로 진행하십시오.